본문 바로가기
미국 드라마/스릴러, 액션, 호러

미드 설국열차 (Snow Piercer) - 봉준호, 박찬욱 감독 제작 참여

by □■■□■ 2020. 10. 16.
반응형

슬기로운 미드생활 미드 소개에서는 스토리 전개에 대한 스포일러를 하지 않습니다.


감상의 재미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대략적인 흐름을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미드 설국열차 (Snow Piercer) – 봉준호, 박찬욱 감독 제작 참여


안녕하세요 여러분! 슬기로운 미드생활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드릴 미드는 “설국열차(Snow Piercer)” 입니다.



미드 설국열차는 영화 설국열차의 10년 전을 배경으로 하는 SF 스릴러 미드입니다. 인위적인 기상 이변으로 인해 지구에 빙하기가 온 뒤에 살아남은 일부의 사람들을 태운 기차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보여주는데요, 제작진에 우리나라의 봉준호 감독과 박찬욱 감독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TNT와 넥플릭스에서 2020년 5월부터 2020년 7월까지 총 10편으로 구성된 설국열차 시즌1을 방영하였고, 2021년에 설국열차 시즌2가 방영될 예정입니다. 영화 설국열차와는 다른 작중 시점을 다루고 있기에, 아직 영화를 감상하지 않으신 독자분들께서는 미드 설국열차를 먼저 감상하셔도 무관합니다. 지금부터 미드 설국열차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드 설국열차의 제목인 “설국열차(Snow Piercer)”는 작중에서 마지막 생존 인류들이 탑승해 있는 기차의 이름인데요, 인류 문명이 빙하기로 멸망하기 직전에 작중 기업인 “윌포드 산업”에서 제작하였으며 기차 앞부분부터 1등칸, 2등칸, 3등칸, 꼬리칸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차의 길이는 무려 994칸이나 된다고 하네요. 등급이 낮은 칸에 거주하고 있는 탑승객들은 상위 칸에 접근할 수 없으며, 열차 안에서의 사회적 지위도 거주하는 칸에 따라 결정됩니다.



기차의 가장 낮은 등급의 꼬리칸입니다. 꼬리칸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약 400여명으로 돈을 지불하고 승차권을 구매했거나 열차의 유지 보수에 필요한 노동 인력들이 아닌, 무임승차를 한 승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꼬리칸의 사람들은 기차에서 제공하는 “단백질 블록”으로 끼니를 해결하는데요, 이 단백질 블록의 재료가 무엇인지는 영화 설국열차에서 이미 밝혀졌습니다. 영화를 아직 감상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이 포스팅에서는 공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미드 설국열차의 주인공인 “레이턴”이 이 꼬리칸 출신으로, 기차에 탑승하기 이전에는 형사였던 것으로 묘사됩니다.



열차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모여 있는 3등칸입니다. 3등칸 승객들은 약 1700명으로, 열차의 핵심 노동 인력들입니다. 탑승권을 구매하지는 않았지만 노동을 대가로 기차에 오른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전문직이나 고급 기술직이 아닌 일반적인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입니다. 많은 인구에 비해 허락받은 칸은 매우 적기 때문에 작중에서도 항상 붐비는 듯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직 또는 돈을 내고 승차권을 구매했던 사람들이 모여 있는 2등칸입니다. 인구는 1000명이 조금 안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비교적 넓은 주거 공간을 제공받습니다. 2등칸의 가장 특징적인 장소는 위 사진의 “나이트카(Night Car)”인데요, 본래의 목적은 유흥시설로 설계되었으나 미드 설국열차 안에서는 1등, 2등, 3등칸 사람들 간의 “중립지대”로서 역할을 수행해 내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 진행되는 행사인 “파이트 나잇(Fight Night)”은 3등칸 사람들에게 2등칸으로 옮겨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설국열차 내 인구 중 극소수의 상류층이 모여 있는 1등칸니다. 위치는 기차의 엔진룸 바로 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등칸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윌포드 산업의 핵심 투자자들이거나 거액의 돈을 지불하고 탑승권을 구매한 부자들인데요, 이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애완동물을 키우거나 개인 경호원을 두기도 합니다. 미드 설국열차 시즌1을 기준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집단입니다.



TNT와 넷플릭스에서 방영하는 미드 설국열차의 평가는 크게 갈리는 편입니다. 식상한 전개와 연출이 미흡하다는 평들이 있는 반면, 원작 영화와는 다른 색다른 재미가 있다는 좋은 평도 있습니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미드이지만 그만큼 매니아층 역시 두텁게 형성되어 다음 시즌의 리뉴얼이 빠르게 확정되었는데요, 올 해 7월에 나온 보도자료에 의하면 설국열차 시즌2의 촬영이 거의 완료되었고, 설국열차 시즌3의 제작 역시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큰 차질이 없다면 설국열차 시즌2는 2021년 봄에 방송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TNT와 넷플릭스에서 방영하는 미드 설국열차를 소개해드렸는데요, 개인적으로 매우 재미있게 감상한 작품이기에 시즌2가 매우 기다려지는 작품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